본문 바로가기

My Story

[Our Story] 당신의 한 표는? 4월 11일 총선!

 (일부 이미지의 저작권은 네이버에 있습니다.)

 

이제 내일 4월 11일 제 19대 총선이 있습니다. 선거권이 없는 청소년들은 휴일이라 날아다닐테고 우리는 그들을 위해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야 합니다. 말 할 필요도 없겠지만 총선에 대해 조금 설명을 드리자면, 총선이란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입니다. 총선은 국회의원 임기가 만료되는 4년을 주기로 실시되고 법정 휴무일로 지정되어 있는데, 이는 선거율을 높이고 선거에 대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단순한 휴무일, 놀러가는 날로 생각하지 않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총선.. 대체 어떻게 진행되는거야? (정확한 투표 방법은 여기서 확인)


우선 총선은 오전 6시 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됩니다. (시간 엄수!!)

또한, 준비물로는 공공기관에서 발행된 사진이 첨부된 신분증입니다. (ex, 민증, 면허증)

 

선거권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선거 당일을 기준으로 만 19세이상이어야 합니다.

(1993년 4월 12일 이전 출생자)

 

총선을 통해서는 지역구 의원 246명과 비례대표 54명이 선출됩니다. 비례 대표란, 전체 정당 득표율에 의해 선출되는 국회의원을 말합니다. 다른말로는 전국구 의원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ex, 정당 득표율이 30%이면 (54, 전체 비례대표 수)x0.3 명의 비례대표가 해당 정당에서 선정되고, 이는 비례대표 순번에 따라 나뉨)

 

선거가 진행되면 1인당 2표를 행사하게 되는데, 한표는 지역구 의원, 한표는 지지하는 정당을 선택하여 투표할 수 있습니다.


또, 해당 지역외에 거주중인 유권자에 한해서는 "부재자 투표"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부재자 신청을 해놓고 투표를 못했다면? 물론, 취소하고 주민등록상 지역에서 재투표가 가능합니다.

(부재자 투표에 관한것은 여기서)

 

내 투표소를 모른다면, 여기서 확인 해 보실 수 있습니다. (본래 주민등록상 거주지로 우편 발송)

 

주저리 주저리 나열해 봤습니다. 제가 소개해 드릴 수 있는 내용은 여기까지! 누구를 뽑을지 다들 정하셨나요? 그럼 내일 우리 유권자들의 힘을 보여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