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E THE SMART (Mobile)/SMART TIPS

[BE THE SMART] 스마트폰과 H2O!!



스마트폰이 대중화됨에 따라 이용자들의 과실로 인한 기기의 고장이 자주 발생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바로 "침수로 인한 고장"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폰 침수를 한번 쯤은 경험 해 봤으리라 생각됩니다. 필자역시 쓴 경험을 해 보았습니다. 스마트폰은 모든 전자기기가 그렇듯 기판위에 복잡한 회로가 얹어져서 완성됩니다. 회로가 복잡하게 구성된 만큼 "습기"에 민감하기 마련인데요, 대부분의 하드웨어상의 고장은 이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습기'는 대부분의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더구나 습기를 머금은 회로는 녹이 슬게되고 이로 인해 노화가 발생한 회로는 교체라는 방법 외에는 수리 방법이 거의 없습니다.

내 전자기기가 물에 빠졌다면?
대부분의 전자기기는 회로가 물에 닿음과 동시에 누전되어 전원이 끊기게 됩니다. 회로가 젖는 순간에 발생하는 전기적인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인데요, 이 때 다시 전원을 키게 되면 회로에 과전류가 흘러 정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으니, 최소한 완전 건조가 되기 전 까지는 폰을 켜서는 안됩니다. 물론, 완전 건조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폰에 전기적인 힘을 가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건조되지 못한 상태에서 전원을 키거나 충전기를 꽂으면 회로 단자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일부 기능에 장애를 이르킬 수 있고, 건조가 다 되었다고 하더라도 베터리 단자 부분에 결함이 생겨 베터리가 폭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약간 홍보하는 것 처럼 보일지는 모르겠지만 물론, 점검을 받는게 좋습니다. 왠만한 안정성 있는 회로에서 베터리가 폭발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수분을 잔뜩 머금은 후의 회로는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베터리 자체는 방수기능이 있어 보호가 가능하지만 외부 회로는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에 빠졌는지 어떻게 알지? - 침수 라벨
A/S 센터로 가면 제일 처음으로 하는게 있습니다. 폰을 개방했다면 말이지요. 바로 "침수 라벨"의 확인입니다. (거의) 모든 휴대폰에는 침수라벨지가 붙어있습니다. 침수라벨지는 물에 닿으면 색이 변하는

종이 재질의 라벨인데요. 필자가 얼마전 구매한 아이팟에도, 웨이브2에도 이 라벨이 붙어 있습니다.
(우측의 사진은 애플社 제품에 부착된 침수라벨의 위치입니다. 클릭시 확대됩니다.)
일반적으로 침수라벨은 본래 하얀색을 띄고 있고 색이 변하면 붉게 변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침수 라벨은 우측의 사진 외에도 기기 내에도 부착되어 있으며, 주로 수리 기사분들은 내부의 침수라벨을 확인합니다. 이러한 침수라벨은 주로 수리비용의 산정에 사용되는데 침수라벨이 변색되고 나면 수리하기가 상당히 까다롭게 되기 때문에 기기에 습기가 닿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물에 빠진 스마트폰! 응급 처치?!
전자기기가 물에 퐁당.. 하면 너무 다급해진 나머지 전원부터 확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 이는 그냥 기기를 죽이는 행위에 가깝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물론, 수리 센터로 바로 달려가는 방법이 최고이지만 그게 불가능 하다면 응급 처치로도 충분히 침수기기를 살릴 수 있습니다.

ⓐ 기기가 물에 빠졌다면 재빨리 건져 내셔서 베터리를 제거한 후 톡톡 털어줍니다.
ⓑ 기기에서 물이 뚝 뚝 떨어질 정도가 되었다면 기기를 햇볓에 건조시킵니다.
   (헤어드라이기는 사용 금지이며 청소기를 사용해 물을 빨아당기거나 쌀을 이용하는 것이 좋음)

※ 이 때 기기를 개방할 수 있으면 알코올(주류 X, 소독용 O)을 이용하여 기기를 닦아내는 것도 좋은
    방법 이며 알코올이 없다면 단순하게 기기 내부를 청소해도 좋습니다. (알코올에 담금 X)

ⓒ 건조가 끝난 기기를 수리기사를 통해 점검하거나 구동해 봅니다. 건조는 1일 이상 지속되는 것이
 
   좋지만, 환경에 따라 조절해야 합니다.
ⓓ 혹 기기상에 문제가 있으면 건조가 덜 되었을 수도 있으므로 다시 건조시킨후 확인합니다.

이상의 응급 처치를 거치시면 폰을 살릴 확률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가 수리 기사가 아닌만큼 100%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구동된다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폰이 침수된다고 무조건 망가지는 것 역시 아닙니다. 침수폰의 고장 원인은 주로 "누전"과 단자에 생기는 "녹"입니다. 누전의 원인은 역시 베터리, 녹의 원인은 수분입니다. 침수되었다고 하더라도 관리만 잘 해준다면 생각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상 포스팅 마칩니다.